자동차 배기 구조의 이해
오늘의 포스팅은...
자동차 배기 구조에 대하여..입니다..
클럽 회원분의 요청으로...?
저도 잘 모르는데...
이것저것 구조변경 준비하면서,
알아본것들에 대해 얘기 해보겠습니다...ㄷㄷ
아, 초보자만 보세요...
In...배기 시스템
자동차 배기 시스템입니다.
영어라 어렵죠..?
전 읽지도 못 하겠습니다..
In...배기 매니폴드
보통은 2가지 타입이있습니다.
왼쪽 4-2-1 방식
오른쪽 4-1 방식
쉽게 보면,
4-2-1 타입은 토크를 지향하는 방식
4-1 타입은 고속회전을 지향하는 방식
으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엔진에서 가장 가까운 배기 파트로,
실린더에서 나온 배기가스를
모아주는 역활을 합니다.
보통은 재질이 철이고,
튜닝 매니폴드들은 스테인레스로
된것들도 있습니다.
중량감축,배기음 향상, 배기효율에 초첨을 둡니다.
In...1차 소음기 (자바라)
매니폴드랑 연결되는 1차 소음기인
자바라입니다.
맨 윗 구조 사진에선
exhaust down pipe 쪽에 붙어있습니다.
약간의 충격, 움직임에도
유동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무슨..바나나 잎으로 감싼듯;;-ㅅ-
In...초매(catalyzer)
배기가스에 화학변화를 일으켜
유해성분을 줄여주는 장치입니다.
촉매가 없다면,
배기효율이 높아지지만,
차량 검사받을때 GG...
물론, 검사가 아니더라도,
환경 문제로 꼭 설치되어야합니다.
(때지맙시다..)
In...중통+레조 (resonator) 2차 소음기
배기 튜닝 제품에서,
중통얘기나오면 다 이부분입니다.
레조라고 불리우는 2차 소음기가
없고, 직선으로 라인을 따면,
중통 직관이라 불리는것 같습니다..
어쨋든 배기 구조변경할때,
2차 소음기가 없으면
구변이 안됩니다.
In...(엔드)머플러/마후라/(3차소음기)/사일런스
사진은 순정은 아닙니다.
준비엘사 제품입니다만,
모양이 비슷하죠~?
팁부분만 양갈래로 된거~!
엔드머플러는 용적(사이즈)이 클수록
소음이 줄어듭니다.
원형보다 타원형이 소음효과가 좋구요.
대신, 원형이 중량은 가볍습니다.
이 머플러가 없이 그냥 배기관이였다면?
폭풍이 지나가는 소리날겁니다..
가장 많은 소음을 잡아 주는 소음기입니다.
In...터보차저 (turbocharger)
번외로 터보차저입니다.
배기가스의 압력을
이용해 공기를 압축시킨 다음
그 공기를 강제적으로 엔진에
보내는 장치입니다.
뭐...어려우니 패스요...
그냥 이런게 있다는것만...
In...대포
흔히들 대포배기라고
부르는 녀석입니다.
배기팁도 넓고....
엔드 머플러역시 작은 원형으로,
소리가 우렁찬걸로 압니다.
In...듀얼 엔드 배기
자. 대망의 듀얼 엔드 배기입니다.
빨간점이 중통과
엔드 머플러사이를 이어주는
Y자 배기관입니다.
녹색점 2개가 엔드 머플러지요.
파란점이 듀얼팁입니다.
엔드 머플러가 바뀌었기때문에,
메이커나, 커스텀에 따라
소리가 달라지고,
연기도 갈라져서 나옵니다.
In...듀얼 가변 배기
듀얼 엔드 배기랑
다른 점은 딱 한가지입니다.
가변 벨트가 장착되었다는점.
보통은 실내에 버튼식으로
ON/OFF하거나
리모컨식도 있습니다.
ON하게 되면,
듀얼 엔드 배기처럼
배기음이 커지고
OFF하게 되면,
순정 처럼 조용해집니다.
가변벨브을 열었다 닫었다
하면서, 배기가스를 보내주는
길을 다르게 하는 원리입니다.
배기음은 듀얼 엔드 배기보다
ON시 조금더 크고,
OFF시에도 순정보다
아주 미세하게 큽니다.
In...순정형 듀얼 가변 배기
파란점의 순정 엔드 머플러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다만,
빨간점 위치에
가변벨브를 장착하고,
녹색점 위치에 메이커 혹은 커스텀
엔드 머플러를 장착하여,
ON/OFF시 배기음을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In...순정형 싱글 가변 배기
듀얼과 마찬가지로,
파란점의 순정 엔드 머플러를
사용합니다.
대신, 녹색점이 있던
반대편 배기라인이 없는
싱글형태로 만들기에,
순정 엔드 머플러 바로 옆으로
라인을 짭니다..
방식은 듀얼이랑 같지만,
라인만 1개입니다.
In...튜니스트 듀얼 배기
이런식으로,
엔드 머플러가 2개가 아닌
1개의 엔드 머플러로 라인을 짜서
듀얼 배기로 만들수도 있습니다.
커스텀의 매력~~~!!
지금까지는 모두,
구조변경이 가능하고
구조변경을 해야 합법인
배기 튜닝이였습니다.
물론, 매니폴드 교체는
구변안하셔도 됩니다.
In...순정형 듀얼 배기
혹시,
앞서 보신 듀얼배기/가변배기
제품들과의 차이점을 찾으셨나요?
순정형 듀얼 배기는
빨간점의 순정 머플러
뒤에 있는
녹색점의 배기관에서
라인만 따서
파란점으로 길만 내주었기때문에
구조변경을 안해도 되고,
합법튜닝입니다.
아, 물론 배기음도 순정이랑 동일하구요.
출력도 동일하구요.
연기의 경우 (겨울철)
3:7 / 4:6 정도 됩니다.
작업하신곳에 따라 기술이 다르므로..
연기는 유선상담 받으시구요.
단순히 익스테리어 효과만 있습니다..^^
지금까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뭐 도움이 되었을지 모르겠네요.
저도 이것저것 보고 대충..
본거 모아모아 끄적여봤습니다.
합법으로 이쁜 튜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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