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MD 2P 브레이크 장착 다이 (PA SPORTS 2P)
시간 : 대략 1시간 20분 소요
난이도 : ★★★★★★★☆☆☆
작업도구 : 2P 캘리퍼,
320디스크로터,
브레이크 오일,
21/17/12/10mm 복스알 및 렌치,
바이스 플라이어,
내경 6mm 실리콘 호수,
작키2,
드라이버,
못쓰는 걸레나 천
차량을 2015년...
봄에 중고로 업어오고 난뒤..
한번도 브레이크 점검을 안하고,
패드만 확인하고 지내왔는데
가을때즈음부터..밀리기 시작...
패드는 반은 살아있는거 같지만..
큰사고1, 중간사고1을 내본적이 있던터라
불안감이 매일매일 생겨서 이번 기회에
상태괜찮은 PA SPORTS 2P 셋트를 저
렴한 가격에 업어왔습니다.
공임??? 아깝 잖아요.
제가 해야죠.
물론, 전문가가 하면 좋겠지만...
피스정도는 안전하게
체결 할 능력되니깐! ㅎㅎ
그래도, 브레이크 오일은 카센타가서
공기도 뺄겸 교체해버렸습니다.
In...캘리퍼
상태 좋았는데, 아무래도 전주인분이
탈거할 때 업체에서 브레이크 오일을
좀 많이....흘렸나봅니다.
도장이 다 녹았네요.
브레이크 오일이 엄청...쌥니다..ㅎㅎ
아무래도 하부에 있는 자동차
부품이기에, 각종 이물질들이
많이 껴있겠죠? 얼마 안된 제품이래도^^
사진속 노란점 위치에
녹색점 볼트 2발이 박혀있습니다.
2개만 풀러주면, 캘리퍼/뚜껑/패드
분리가 가능합니다.
(분해하지 않아도 패드는 교체 가능합니다)
기름기와 이물질을 깨끗하게 세척해줍니다.
그리고 물기제거!!
조립하시기 전에...
캘리퍼 피스톤을 복구 시켜놔야합니다.
사진속 하늘색점을 보면
쌍안경 처럼 생긴 동그란 두녀석을
안으로 밀어줘야하지요.
전, 작은 납작 철판을 이용해서
손으로 집어넣었습니다.
일자 드라이버로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해서 하시는분도 있습니다.
전용공구 - 10,000원?
정도 되는걸로압니다.
네이x에 패드 교환기라고 치면
다양합니다.(추천)
조립은? 분해의 역순!
In...작키
휠타는 21mm
복스렌치로 분리합니다.
5홀 휠타를 분리할때는, 차가 많이
흔들릴 수 있기때문에 작키올리기전에
너트를 딱 1바퀴 정도만 미리 풀어주고
작키올린 후 완전히 분리합니다.
빨간점 - 스페어타이어 교체할때 쓰는
작키입니다. 부실합니다. 많이 부실해요...
작업할때 힘이 들어가기때문에,
잘못하면 정말 위험합니다.
좀더 넓은 작키와 보조 작키가 필요합니다.
보조작키가 없어서, 휠타로 대신했습니다.
(물론, 보조작키 후에도 휠타 받침을 권장합니다)
In...순정 캘리퍼
작키가 아닌 리프트 위에서 한다면,
핸들을 좌측으로 감아놓고 하면
편리하겠지만...헝그리 다이에는...
흐흐..
순정 캘리퍼와 순정 디스크로터 뒷면을
보시면 볼트 2개가 있습니다.
17mm 복스와 렌치 등으로 풀어줍니다.
이거 빼는게 젤 힘듭니다...
원래는 적. 당. 히. 조여놔야하지만,
보통의 카센타 등은 있는대로 돌려놓기
때문이죠..
저같은 경우는
볼트에 녹이 후덜덜해서.. WD-40
(왔다사공)을 뿌리고, 담배한대피고...
5분정도 지나서돌려서 풀었습니다.
휠하우스 안에 들어갈만한 기다란
렌치 있으면, 좋습니다.
그래야 힘이 잘받아서..잘풀립니다.
In...녹....녹...
캘리퍼를 분리하고 난뒤 볼트 모습입니다.
녹이 많죠...?
그래도 이 정도는 많은편이 아닙니다..
정말 심한건...아휴 ㅎㅎ
바꿔주면 좋겠지만, 나중에 캘리퍼 및
디스크 도색할때 바꾸기로하고 진행합니다.
In...순정 디스크 로터
노란점이 볼트가 있던 자리입니다.
빨간점이 디스크 로터 볼트 입니다.
십자드라이버로 돌려줍니다.
무지 잘 풀리기때문에, 어렵지 않게
분리가 가능합니다.
In...디스크 로터 크기 비교
왼쪽이 320mm PA SPORTS
디스크 로터입니다.
뉴 카오스 가공이 되어있네요.
디스크 로터는 안쓰면 녹이 올라옵니다.
운행 안한지 30분만 되도 스믈스믈
녹들이 올라오죠..ㅎ
운행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오른쪽이 순정 디스크 로터입니다.
꽤나 크기 차이가 많죠..?
그 동안 수고 했다네..^^
In...디스크 로터 장착
홀과 볼트자리에 잘 맞춰서 장착합니다.
(가공 디스크 일 경우 좌,우 잘 맞춰서
해야합니다.)
열기가 외각으로
배출되게 장착 해야합니다.
사진상 디스크 로터는 시계 방향으로
운행하기 때문에, 열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흘러서 외각(밖)으로 나가게
되어야합니다. 유의하세요.
In...브레이크 호수
가장 중요한 작업들인데...사진재탕..
못 찍었습니다..오일때문에..ㅎ
사진속 빨간점이 브레이크 호수가
캘리퍼와 연결되는 볼트입니다.
12mm 렌치를 이용하여 분리 가능합니다.
노란점이 브레이크 호수입니다.
호수를 분리하기 전에 이 부분을
바이스 플라이어로 찝어주셔야 오일
손실이 적고, 공기가 덜 들어갑니다.
그리고 오일이 튈 수 있으므로,
천으로 감싸고 작업하세요.
★★★★★★★★★★
브레이크 호수와 캘리퍼 볼트 사이에
동 와샤가 있습니다 (2개씩)
절대로 잃어 버리시면 안되고,
이왕이면 새것으로 구매해서 가시는게
좋습니다.
★★★★★★★★★★
하늘색점은 오일을 뺄 수있는
니뿔부분입니다.
10mm 렌치로 분리가 가능합니다.
뒤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니뿔은..
기존 캘리퍼에서 브레이크 호수를
2P 캘리퍼에 장착하면서 오일이
조금 샜습니다. 바이스 장착이
잘 못되어서..
In...2P 캘리퍼
PA SPORTS 2P 캘리퍼입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죠.
★★★★★★★★★★
캘리퍼 장착시 주의 할점
사진상 캘리퍼와 디스크 로터는
조수석쪽입니다. 겉에서 보면
제대로 장착이 되었죠? 조심해야합니다.
휠타끼기전, 다시 분해하는
뻘짓을 했습니다.
이유는 캘리퍼에 R / L 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조수석이니까. 저는 당연히 R인줄알고
진행했습니다만, 캘리퍼가 좌측이냐
우측이냐에 따라 다르더군요.
사진상 제 차량 캘리퍼는 좌측이죠.
허나, 우측에 있는 차량도 있습니다.
캘리퍼 장착시 니뿔이 위로 가야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L을 끼웠습니다.
카센타가서 물어보니 장착 잘 되었다고
하더군요. 유의하세요~!
아버지한테 전화안했으면 큰일 날뻔..
★★★★★★★★★★
In...조립완료
자. 어떤가요?
꽉 차 보이지요..?
반대편도 마찬가지로 하면됩니다.
이렇게 2P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저의 경우는 확실하게 하기 위해,
공기빼기 작업후 카센타에 브레이크
오일들고가서, 오일 갈아달라고 했습니다.
15,000원 공임이 발생했지만..기계로
정확하게 진공으로 밀어내고, 스캐너로
확인하기 때문에 가장 확실합니다.
이것만큼은 공임주고 하세요.
제가 공기뺀것은 카센타까지 가기
위함이였습니다.
오일빼기
휠타를 장착하기전 오일 공기 빼기
및 오일 보충을 하셔야합니다.
윗 쪽에서 니뿔이라고 언급했던 곳이
있습니다.
그곳에 내경(안쪽이) 6mm 정도되는
실리콘 투명 호수 (철물점 구입가능)를
연결하고, PT병으로 오일이 흘러가도록
작업 해둡니다.
PT병안에 오일을 어느정도 소량만
채워두는게 좋습니다.
뚜껑도 구멍을 뚫어서 호수크기와
딱맞게해서넘어져도 오일이
안흐르게 하면 좋구요.
(편의점 아이스 커피에 빨대 꽂은 형식)
본넷을 열어 브레이크 오일을 MAX까지
채워주시고, 브레이크를 밟아줍니다.
너무 빠르게 말고, 천천히 깊게 꾹 꾹
밟아줍니다.
대략 5~10번정도 밟아주고, 브레이크가
최대로 밟힌 상태에서 각종 도구를
이용해서 고정시킵니다.
올라오지 않게..그래야 공기가
역류를 안합니다.
그리고 작업중이던 곳에가서 실리콘
투명 호수를 관찰합니다.
드문 드문 공기 방울이 보일겁니다.
이 작업을 호수에 공기 방울이
안보일때까지 합니다.
본넷 브레이크 오일도 확인해 가면서
하시면 됩니다.
실리콘 투명 호수에 공기 방울이
아예없을때, 니뿔을 10mm 렌치로
잠가줍니다.
적당히 안샐정도로 잠가주시면됩니다.
너무 강하게 조이시면 안되용~
반대편도 마찬가지로
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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