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MD 자동차 배터리 교체 다이
(델코 57412)
시간 : 5분 소요
난이도 : ★☆☆☆☆☆☆☆☆☆
준비물 : 새 배터리,
12mm / 10mm 복스알,
렌치,
장갑,
걸레나 헝겊 등
차량 배터리가 방전이 2번 정도 된뒤로
시동도 시원찮게 걸리고, 블랙박스도
얼마안가서 전원이 차단되고 해서
인터넷으로 델코 DIN타입 57412 (L)를
구매했습니다.
간혹 MD차량에 델코 57539를 장착
하시는분들도 있는데, 제가 알기론
57539는 사이즈가 살짝 다른걸로 압니다.
정확하게 맞는 사이즈는 57412입니다.
In...배터리 선택하기
SMF 57220 - 로케트(세방) DIN타입 72A
DF 57412 - 델코 DIN타입 74A
두개 중에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인터넷가격이나 오프라인은 가격은
두 제품다 비슷합니다.
인터넷최저가 6~8만
오프라인 평균 11~12만
모두 폐 배터리 반납기준입니다.
델코제품을 선택했습니다.
CCA가 깡패입니다...
CCA값 높은게 좋습니다.
배터리 회사들이 다들 상향 평준화가
되었기때문에 솔직히 도찐개찐입니다.
그래서 배터리 선택시, 회사보다는 CCA수치를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보통 로케트 제품이 CCA값이 높습니다.
경유차들 혹은 대형차들은 그래서 거의
로케트를 쓴다더군요.
근데, 이 DIN타입은 델코가 높았습니다.
In...작업준비하기
12mm / 10mm 복스알과 렌치, 장갑,
걸레나 헝겊 등을 준비합니다.
사진속 3M장갑 참 좋습니다.
장갑을 벗지않고도 폰 터치가 가능하고,
빨아서 다시 쓸 수 있습니다. 경제적인...
In...새 배터리
택배로온 새 배터리입니다.
사진속 빨간점 위치에 제조날짜가
적혀있습니다.
작년에 표기법이 바뀌면서 날짜코드가
아닌 몇일 몇월 몇년으로 적혀있습니다.
17.12.2015 라고 적혀있네요.
6개월미만으로 상태는 괜찮네요~
In...마이너스 단자 분리
10mm 복스알로 마이너스 단자의 너트를
먼저 풀어줍니다. (꼭 마이너스 부터)
접지가 되어있지만 뭐...그냥 풀면됩니다.
In...플러스 단자 분리
마찬가지로 플러스단자 케이스를 열고,
플러스 단자 너트를 풀어줍니다.
케이스가 없는 차량의 경우에는 플러스단자를
마른걸레나 헝겊 등으로 감싸줘야합니다.
In...고정 브라켓 분리
흡기 에어필터와 배터리 사이의 틈을 보면
고정 브라켓이있습니다.
12mm 복스알로 볼트를 풀어줍니다.
그리고..배터리를 들어내면 됩니다.
In...배터리 교체
왼쪽이 장착될 새배터리입니다.
오른쪽이 기존의 배터리입니다.
딱봐도 DIN타입과 일반타입의
배터리 생김새가 다르지요.
새 배터리를 보면 글루건과
테이프가 붙어있습니다.
숨구멍이라고 하는건데요.
꼭~! 뜯어서 제거 해주셔야합니다.
In...조립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죠.
주의할점은 분리할때와 반대로
플러스 단자부터 체결하셔야합니다.
아주 딱맞아요.
한치의 오차도 없고,
플러스단자가 헐렁하거나~
마이너스 단자 높이가 살짝 안맞거나~
하지 않고, 정확하네요.
물론, 배터리 교체도 전문인에게
받는게 좋겠지요.
각종 테스트를 할 수 있으니...
그래도 인터넷으로 구매하여,
오프라인 절반? 가격에 교체 할 수있으니
메리트는 충분하리라 봅니다.
배터리 선택하기
배터리는 20AH, RC, CCA 라는 표준
규격을 가지고 있으며 이 규격을 통해
배터리의 성능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20AH
배터리의 용량을 표기하는 기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45A, 60A, 80A 등
일반적으로 쓰이는 수치가 바로 이 20AH를
기준으로 표기하는 것입니다.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45(AH) / 20(H) = 2.25(A)
60(AH) / 20(H) = 3(A)
80(AH) / 20(H) = 4(A)
20AH를 측정하는 방법은 동일 전류로
배터리를 방전시킬 경우,
배터리 전압이12V에서 10.5V로 갑자기
떨어지는 지점을 포착하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60AH 용량의 배터리는
3A 로 20 시간 동안 방전시킬 경우 배터리
전압이 12V에서 10.5V로 떨어지는 것을
의미 합니다.
위와 같이 똑같이 20시간을
방전시킬 경우 AH 의 용량이 큰 규격의
제품이 더 강한 전류의 새기로
방전 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충전이 되지 않는 상태에서
동일한 전기장치를 사용할 경우 더욱
오랜 시간동안 사용 할 수 있거나,
동일시간 내에 전력소비가 조금 더 심한
제품을 사용 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5AH는 20AH와 똑같은 조건에서 5시간동안
방전시키는 것인데, 이 경우 20AH의
경우 단시간에 강한 전류로 방전시키기
때문에 배터리의 효율이 20AH 때보다
20% 가량 떨어 집니다.
RC
(보유용량과) 똑같은 부하 연결 시
(기준방전 25A) 기준전압이 12V에서 10.5V로
떨어지는 시간을 분(minute) 단위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AH의 규격에 의한 RC 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45 AH = 71 분
60 AH = 80 분
80 AH = 130 분
90 AH = 145 분
100 AH = 180 분
(세방전지의 로케트배터리의 수치 임)
위의 수치와 같이 AH 의 단위가 높을수록
충전용량이 높아 장시간의 방전에도
잘 견디게되어, 실수를 하여 미등 등을
소등을 하지 않고 방전시킨 경우에도
별 무리 없이 시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AH의 수치가 높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알터네이터가 배터리를 충전시키는데,
알터네이터에도 AH 의 수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배터리는 큰 용량인데 알터네이터의 AH가
작을 경우 배터리를 정상적으로 완전히
충전시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
CCA
배터리의 성능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25도씨를 기준으로 1도가
떨어질 때마다 0.8 % 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영하권으로 떨어지는 혹한에서는
그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이 CCA 라는 규격은 - 18 도씨에서
순간적으로 방전 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수치인데, 30초 동안 최대로
방전하였을 경우, 배터리 전압이 7.2V 이상을
유지 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검증하는 것입니다.
이때 500A 로 방전을 시켰다면,
CCA는 500A 되는 것이고 450A로
방전을 시켜 7.2V를 유지하였다면
CCA는 450이 되는 것입니다.
배터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 엔진의
시동에 있으므로 CCA 성능이
바로 그 배터리의 성능이 되는 것입니다.
CCA는 고율방전 또는 급속방전
특성이라 말하기도 합니다.
CCA의 수치는 오디오를 튜닝한 차들이
고출력의 앰프를 구동할 때 순간적으로
소비하는 전류량에도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되는데,
일반적인 CCA의 성능은 35AH-100AH의 경우
300-800 A 정도입니다.
따라서 고출력 앰프를 사용하는 오디오
장착 차량의 경우에는 AH의 용량보다는
CCA의 용량을 참고하여 배터리를
튜닝(교환) 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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