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MD 배터리 센서(IBS) 교체 다이
난이도 : ★☆☆☆☆☆☆☆☆☆
시간 : 10분 내외
준비물 : 10mm 렌치,
절연장갑,
배터리 센서
품번 : 37180-3x300
가격 : 4만원 정도
얼마전에, 델코 DIN57412 (72A)로
배터리 용량을 업~! 했습니다.
하지만, 제 차량은 배터리 센서가 45A로,
능력을 다 발휘 할 수가 없습니다.
배터리 센서가 45A까지만 인식하므로,
ECU에서 45A짜리 배터리로
인식하기 때문에입니다.
알터네이터가 놀고 먹기 좋겠네요..
물론, 센서를 빼고 다녀도 됩니다.
그럼 알터네이터 용량 90A 만큼
만땅 충전됩니다.
그러나, 연비하락...이 있습니다.
10년식 ~ 12년식 까지 37180-3X101 (45A)
13년식 ~ 14년식 이전 37180-A5000 (60A)
14년식 ~ 15년식 쭈욱 37180-3x300 (60A) 개선형
In...배터리 센서 분리
기존의 배터리 센서를 분리하기위해,
사진속 빨간점 위치의
볼트/너트 3개를 풀어줍니다.
In...커넥터 분리
배터리 센서의 커넥터도 분리 해줍니다..
끝입니다.....허무 하죠.....ㅎㅎㅎㅎ
In...교체
개선형 배터리 센서로 교체 하는데..
차량 접지부분 모양이...달라요..ㅡㅡ;;;
개선형만 그런지,
13년식 배터리 센서도 그런지는 모르겠네요.
어쨋든...
바이스플라이어로 잡고 휘어줬습니다.
뭐 큰 문제없이 장착되네요.
In...접지가공
기존 배터리 센서는 기존 센서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볼트/너트 부분이 대각선인데,
개선형의 경우는 일자형입니다.
기존의 쉴드업 최강접지랑 각도가 안맞아서,
또.....바이스 플라이어로 맞게끔 휘어줬습니다.
In...장착완료
힘을 쓰는 귀찮음이 조금 있긴 했지만,
아주 잘 장착되었죠..?
In...센서 초기화 후
배터리 센서를 교체하고,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초기화 후 네비게이션(OBD2)의
배터리 충전률을 보니 98%네요.
기존의 센서로 다닐때는, 80~89%사이였습니다.
수명도도 조금 깍여있었구요.
정확하게는 장비로 측정해봐야겠지만,
뭔가 안심이 되죠? ㅎㅎㅎㅎ
배터리 센서 초기화 방법
뭐 순정상태에서 4시간 방치하고,
키온을 하니 시동을 걸었다 껏다 하니...
여러방법들이 난무 하더군요.
순정상태에서 하라는 것은 암전류
때문인데요...제 차는,네비/블박/데이라이트
정도만 되어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네비들은 암전류가 거의
제로에 가깝기 때문에 뭐...
저는!
블랙박스에서 전원코드만 분리했습니다.
(차체 분리X 외부기기에서만)
그리고 주차해놓고 다음날 나왔습니다..
이것저것 일보다가 생각나서 확인한 수치입니다.
뭐 키온/시동 켬 끔 반복은 일보다가 했을 수도 있지만,
안해도 되는것 같습니다.
요약 : 블박전원선 분리
-> 문잠그고 집에 가서 잠(4시간이상)
-> 다음날 확인 끝!
이 방법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여러가지 방법으로
시도해보시면 될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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