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MD HID 오토 레벨링 센서 장착 다이
난이도 : ★★★★☆☆☆☆☆☆
시간 : 2시간~3시간 정도
준비물 : 작키,
10mm 라쳇 소켓 렌치,
십자 드라이버,
헤라,
칼,
차량용 절연테이프,
흡음 테이프 (부직포 등),
2.5Q 10컬러 배선 3M~3.5M 정도,
배선 주름관 11파이 2M 정도
본드내장형 수축튜브 3.5mm - 1M,
스트리퍼,
내열 실리콘 다우코닝 3140 (선택),
케이블타이 (선택)
품번
92190 3X000 오토레벨링 센서
92195 3X000 오토레벨링 브라켓
92193 3M090 레벨링 커넥터 제네시스용
1895903114AS (2EA) 3P 커넥터 엑츄에이터 커넥터
1898005848AS AMP_MCP~~ 커넥터
11251 06206B (4EA) 10mm고정볼트
1898000015AS 핀작업용 커넥터 (선택)
순정부품 = 163,000원 +
다른 준비물 10,000원 정도
대리점 마다 가격이다름
저는 인터넷으로 10%할인가격에
구매했습니다.
다른 부품의 경우 보유
한것이 많았습니다..
순정 HID를 사용 중이지만,
오토레벨링을 안하고,
구변도 안하고 있는 상태에서
드디어......벼르고 벼르다가..
부품 주문하고,
작업 완료했습니다.
이제...겁먹을거 없이..
구변받고 당당하게 타야겠습니다~!
제작한 배선도는
제일 하단에 있습니다.
사진이 작을 수 있어,
첨부파일로도 올려두었으니,
참조하세요.
In...순정부품과 준비물
구매한 순정부품과 준비물입니다.
가장 중요한 오토 레벨링 센서가
재고가 없어서...
현대모비스 고객 센터에
통화하여 경기권에서 시흥 직영센터
부품대리점에 딱 하나있는거 사왔습니다.
기다릴려면 1~2주 걸린다고해서..
기다리는 건..못 참아요ㅠ
In...작업준비
작키로 차체를 들어올리고,
바퀴측에 돌을 받칩니다.
보조석쪽만 하면 되지만,
저는 양쪽다 했습니다.
In...주름관 길이 측정
알페온 혼 다이도 했기에..
범퍼는 이미 탈거 되어있습니다..ㅎ
일단 저는,
가장 먼저 엔진룸 배선을 만들었습니다.
최대한 순정틱? 하게 하기 위해,
라인을 만들었습니다.
운전석 라이트와 퓨즈박스 사이
-> 운전석 휀다 흡기라인
->프론트 판넬? 언더커버위
-> 보조석 워셔액 사이
-> 보조석 라이트
사진에서 보는것 처럼 주름관으로
먼저 길이를 측정 후 배선을
절단했습니다.
In...레벨링 모터 3P 엑츄에이터 커넥터 배선
레벨링 모터랑 연결되는 커넥터
2개를 배선연결해줍니다.
납땜을 해주면 좋지만..
전기선이 없으므로...공터라서...
본드식 수축튜브로 마감합니다.
생각보다 많이 튼튼합니다..
실수하면 때기 힘듬...
운전석 / 보조석 두개이므로
Y자 형태로 만들어줍니다.
배선 색상은 상관없습니다~
(쉽게 따라하시려면, 배선도의
색상대로 하시면 좋습니다.)
완성된 배선을 주름관에 넣고,
차량용 절연테이프(종이같은 재질)로
칭칭~ 주름관 전체를 싹~!
감아줍니다.
In...엔진룸 배선 운전석으로 넣기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저는 순정 배선 들어가는 자리에 넣었습니다.
도저히 각도가 안나와서,
고무랑 브라켓이랑 분리가 안되어서
그냥 드릴링했습니다.
배선이 있으므로, 조심 또 조심합니다.
마감은 내열 실리콘으로 덕지덕지 마감했습니다.
사진속 빨간점 위치에서 우측으로 보면
작은 통로에 배선 한다발
지나가는 길이있습니다.
구멍 안뚫어도 되는 곳이라
그쪽으로 작업 하셔도 됩니다.
배선을 넣었으면,
엔진룸 배선작업은 종료됩니다.
본넷닫고 범퍼달아도 되요~ㅎ
In...2열시트 분리
2열시트의 엉덩이 부분만 뺍니다.
2열시트 헤드레스트? 가운데쪽
등받이 부분과 엉덩이 부분 사이의
틈에 손을 넣어보면 감이 옵니다..
16mm였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하네요..ㅎ
In...오토 레벨링 센서 및 브라켓
2열시트까지 탈거가 되었다면,
이제 차량 하부로 들어갑니다.
오토레벨링 센서, 브라켓, 10mm볼트 3개,
케이블 타이를 챙겨서 하부로 들어갑니다.
In...오토 레벨링 센서 자리 잡기
하부에 들어가면,
엔드 소음기 앞쪽으로
오토 레벨링 센서 자리가 있습니다.
1번사진의 노란점이 걸쇠부분이구요.
2번사진의 빨간점과 화살표끝이
10mm볼트자리입니다.
3번사진의 빨간점은 브라켓 볼트자리이구요.
In...장착완료
오토 레벨링 센서를 장착했습니다.
사진에서처럼,
레벨링 센서 배선 커넥터를
연결합니다.
센서쪽 커넥터가 8P /
실내로 오는 커넥터가 6P입니다.
배선이 고정해야겠죠?
라인을 따라서 케이블 타이로 묶어줍니다.
In...실내로 배선 빼기
2열시트를 탈거 하고,
바닥을보면, 주름관 하나가
이미 나와있는 곳이 보입니다.
고무마개를 빼고,
남는 배선이나 옷걸이를
차량 뒷쪽으로 뺀다 생각하고 쭈욱~~
밀어줍니다.
In...실내로 배선 빼기2
다시 하부로 들어가보면,
방금 시트쪽에서 밀어낸 배선이 보입니다.
오토 레벨링 센서에서 나오는
6P 커넥터 배선을 묶어줍니다.
In...배선 빼기 완료
다시 2열 시트 엉덩이 자리로와서,
묶은 배선을 쭈욱 잡아당깁니다.
저 사각형 플라스틱의 구멍부분을
살짝 들면서 잡아당기면
쉽게 뺄 수 있습니다.
In...마감
고무마개를 잘라서 넣으시는 분도 있는데,
저는 그냥 가운데를 넓히고 마감했습니다.
아무렇게나 뚜껑만 닫으시면 됩니다.ㅎ
In...실내 배선 시작
실내로 유입된,
오토 레벨링 센서의 6P 커넥터와
결합 되어, 실내 배선작업을
도와줄 커넥터입니다.
전면을 보고,
배선도 따라하시면 됩니다.
배선 색을 보시면 쉽겠네요.
번호대로, 색상에 맞춰서
점프배선을 연결하고,
수축튜브로 마감하고,
전열 테이핑 + 흡음 테이프로
감싸주시면 됩니다.
배선 길이는 상황에 맞춰서
정션박스까지 갈정도면 됩니다.
되도록이면 색상을 맞추시는게
작업하시기 편하고, 확인도 편합니다..
In...배선 깔기
운전석쪽 2열시트 엉덩이 부분에
커버를 분리하고,
운전석쪽 안전벨트 커버 분리하고,
운전석 스커프?도 분리하고,
본넷 스위치 커버도 분리하고,
핸들 밑에 커버 까지 분리한다음,
사진의 노락색 라인대로,
배선다발을 깔아주시면 됩니다.
커버는 십자드라이버 / 헤라로
간단하게 제거 가능합니다.
In...배선작업 완료
배선도 대로 배선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간단합니다.
단, 조급하게 하지마시고...
차근차근 배선도 숙지하고,
연결하시면 한번에 가능할겁니다.
저는..다른분 배선도에 접지부분이
작은 글자로만 되있어서,
신경안쓰고 있었는데...
접지를 깜빡하고 안해버려서,
블루핸즈만 5번 다녀왔다는...ㅠㅜ
In...블루핸즈 스캔
자주 가는 블루핸즈...
(직원분들이 다 제 얼굴을 아신다는..)
오토 레벨링 초기화까지 하면 끝입니다.
업체에 가면, 작업비+부품비 30만원 정도 합니다..
돈 아껴요~!!
초기화 방법
1. OBD2 자기진단 단자에 스캔을 물림
PIN코드 입력
(기사분이 해주심..)
2. 6번짼가 8번째쯤에
오토헤드램프 레벨링 메뉴 선택
(스캔마다 상이)
3. 통신 시도
(실패시 통신X / 성공시 서브 메뉴 나옴)
4. 서브메뉴에 오토레벨링이라는
메뉴 선택
(스캔마다 상이)
5. 어쩌구~ 80%라고 되있다고 뜰것입니다.
SET 버튼 눌러주시면 초기화가 되고,
다시 80%라고 됩니다.
6. 뒤로 가서 파라메타 다운로드 해주시면
초기화 밑 파라메타 다운로드는 끝입니다.
배 선 도
모든 커넥터는,
위 사진 처럼 전면에서 번호를 매기셔야합니다.
즉, 핀에 보이는 쪽에서 번호를
매겨서 배선을 타야합니다.
이점 유의하세요.
배선 작업 후 이 커넥터와 연결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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